BBC LS 3/5a Blind Test





Audiomaster 15 ohm  
Chartwell kit version 15 ohm 
Harbeth 11 ohm  
KEF 11 ohm  
KEF 11 ohm lacquered 
Rogers 11 ohm 
Rogers 11 ohm lacquered  
Rogers 11 ohm XLR  
Rogers 15 ohm 
Spendor 11 ohm 
Spendor 15 ohm 


* 블라인드 테스트는 일반인, 오디오 전문가, LS3/5a 애호가등을 선발하여 실시하였고 참여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Jim Creed: LS3/5a 를 사용한 적은 없으나 오랫동안 하이파이 오디오들을 경험함. 현재 소너스파베르의 익스트리마를 사용중 
- Steve Harris: Hifinews 의 편집인이며 LS3/5a 를 사용중 
- Nic Poulsen: 진공관앰프 제작업체인 Trilogy사의 사장으로 과거 BBC 에서 일했으며 그 당시부터 LS3/5a 를 사용하고 있음. 
- Peter Roberts: 빈티지 오디오 애호가이며 LS3/5a 는 사용한 적이 없음. 쿼드의 ESL-57 을 현재 사용중 
- Paul Whatton: LS3/5a 개발자중 한명인 Maurice Whatton 의 아들로, 현재 예술대학 대학원에 재학중이며 파트타임으로 BBC 방송국의 사운드 레코디스트로 재직중.  
- Andy Whittle: 과거 로저스사에서 근무하였으며 동사의 AB1 서브우퍼 개발에 참여하였음. LS3/5a 에 대한 경험이 가장 풍부 


*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선정기준 : totally optimised for the LS3/5A, to be free of variation, to be consistent and to be easy to use) 
LP 와 진공관 앰프는 동일한 조건을 맞추는데 문제가 있어 테스트에서 제외하였다고 합니다. 

Krell KPS25sc CD player  
Musical Fidelity M3 integrated amplifier with Discovery cable 
System ancillaries included A.R.T. Audio cable 
Foundation 24in stands made originally for LS3/5As 
Mana Acoustics' superb platforms, designed to go under speaker stands 


* 테스트에 사용된 음반과 곡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LS3/5a 스피커가 목소리 검청용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최대한 이 부분을 테스트하기에 적합한 곡들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하베스사의 알란쇼씨는 자사의 LS3/5a 초기버젼 테스트에 딸냄이의 목소리를 테스트용으로 사용했다고 하네요~) 

The Judds: 'Don't Be Cruel' from (RCA PD90243) - clear female vocals, modern studio production, superb country musicians, but with the potential to suffer sibilance 

Corey Harris: 'High Fever Blues' from (Alligator ALCD4850) - textured male vocals, mainly acoustic blues, deep punchy brass, taxes the low end while exploiting the middle 

Eddy Louiss: 'Blues For Klook' from (Nocturne NTCD101) - wholly synthesised jazz, with deep bass, rapid transients and frightening dynamics 


* 테스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bass, mid and treble quality, transients (이 단어가 뜻하는 바를 잘 모르겠네요.) and imaging 등 5개 항목을 10점 만점으로 평가한 후 6명의 청취자 평가점수를 합한 점수(300점 만점)로 순위를 매기는 방식입니다.  


* 위의 방식에 의해 평가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Harbeth 11 ohm 257.5 
2) Chartwell 15 ohm 243.5 
3) Rogers 11 ohm (lacquered) 243 
4) Spendor 15 ohm 239.5 
5) Spendor 11 ohm 233.5 
6) KEF 11 ohm (lacquered) 233 
7) Rogers 15 ohm 230.5 
8) KEF 11 ohm 226 
9) Audiomaster 15 ohm 217 
10) Rogers 11 ohm 212.5 
11) Rogers 11 ohm XLR 197 


* 결론 

총 4종의 15옴과 7종의 11옴이 테스트 되었고 11옴 기종이 1,3,5,6위를 점유하여 일반적으로 우세하다는 평가를 받던 15옴을 눌렀다는 결론

15옴 스피커들이 생산된지 오래되어 객관적인 평가가 될 수 없다는 반론에 대해서는 테스트에서 제외된 BBC 의 최초 버젼인 15옴 001/002 모델이 아직까지 가장 최고의 소리를 내주고 있고, 차트웰의 15옴 버젼이 2위 자리를 차지한 점으로 봐서 기기 노화에 의한 영향은 거의 없다고 결론 

동일 모델의 경우 인클로저가 묵직한, 라커칠을 한 버젼이 그렇지 않은 버젼보다 우위를 점한 점, (001/002 모델이나 차트웰 버젼도 직접 손으로 제작하여 인클로저가 묵직함) 나사로 스피커 뒷부분의 접합을 하였던 BBC 의 레퍼런스 모델들이 일반적인 접착제 부착 기종들보다 더 좋은 소리를 내 준다는 점 (인클로저를 좀 더 유연하게 해 주어 사운드를 향상시켜준다고 함) 등을 종합해보면 결론적으로 인클로져가 소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평가 


모든 참석자들은 두명씩 세 그룹으로 나누어 테스트를 실시했으며 각 그룹간 상의나 의견교환은 없었다. 

테스트 이후 모든 참석자들은 LS3/5a 에 대한 새로운 경외심을 갖게 되었으며, 너무나 오랫동안 LS3/5a 을 사용하여 이러한 테스트가 다소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Andy Whittle 씨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들은 이 스피커가 심지어 현재(2001년) 널리 사용되어지는 스탠다드 스피커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사운드를 전달해 준다는 사실에 놀랐다. (테스트에 사용된 Eddy Louiss 의 곡을 윌슨 와트파피 6 에 물렸을때의 저역 차이를 실감하기 전까지) 

결론적으로, 모든 청취자들은 이 스피커가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불행이라고 평하고, 심지어 모든이들에게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Rogers 11옴 XLR 도 상대적인 평가에서 밀렸을뿐 이라고 얘기했다. 


* BBC 에 납품되었던 역대 LS3/5a 모델들 리스트 (순위와 관계없음) 

1) Rogers 15 ohm 
2) Rogers 11 ohm 
3) Rogers 11 ohm Studio Edition 
4) Rogers 11 ohm bi-wire 
5) Rogers 11 ohm Limited Edition (Lacquered rosewood) 
6) KEF 11 ohm bi-wire 
7) KEF 11 ohm Limited Edition (Piano Black lacquer) 
8) Spendor 15 ohm 
9) Spendor 11 ohm 
10) Spendor 11 ohm bi-wire 
11) Spendor 11 ohm Cardas Wire Special 
12) Harbeth 11 ohm 
13) Harbeth 11 ohm Gold Pro (rosewood cabinet, gold plated grille tweeter) 
14) Harbeth 11 ohm Gold Special Edition (ebony cabinet, gold plated grille tweeter) 
15) Harbeth Alan Shaw Signature Edition 
16) Goodmans 15 ohm 
17) Audiomaster 15 ohm 
18) Chartwell 15 ohm 
19) Chartwell 15 ohm Project 50 kit 


* LS3/5a 와 관련된 흥미로운 사실들 

1) Harbeth 에서는 15옴 버젼을 제조한 적이 없다. 
2) 11옴 버젼과는 달리, 모든 15옴 버젼은 x-over 에 "transformer" 와 유사한 inductor 를 사용하였다. 
3) 아시아의 특이한 컬렉터들은 일명 '하얀언덕(white valley)'이라 불리우는 - 베이스 유닛이 접착제에 의해 하얗게 변색된 - 기종을 찾아 해맨다. 
4) 메이져 제조사들의 LS3/5a 생산량은 대략 다음과 같다. 
ROGERS - 약 50,000대 
SPENDOR - 약 22,000대 
AUDIOMASTER - 약 10,000 ~ 12,000대 
            (이 브랜드는 생소한데 꽤 많이 판매되었네요.) 
HARBETH - 약 7,000대 
TOTAL: 약 100,000대 
Chartwell, KEF , Goodmans 등은 약 수백대씩 판매되었을 것으로 예상됨. 


* LS3/5a 스펙 

System type: 2 way infinite baffle 
Sensitivity: 1W@1M: 83dB 
Frequency response: 70-20kHz ?db 
Bass/mid range: B110 computer selected and graded Nomex coil former 
Tweeter: 19mm mylar dome phase corrected 
Crossover: Bi-wireable. BBC FL6/38 26 precision element. Frequency 3kHz 
Impedance: 11 ohms nominal 
Recommended amplifier range: 25-80 watts 
Cabinet: 12mm birch multi-ply critically damped 
Finish: Rosewood, black ash, walnut veneers 
Grille: Black tygan 
Dimensions (HxWxD): 304 x 190 x 16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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