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본과 정전형 스피커의 다이폴라 방사 패턴

리본과 정전형 스피커의 다이폴라 방사 패턴 


평판형 스피커(리본 및 정전형)는 에워싸인 상자보다는 개방된 구조에 장착되기 때문에  앞뒤로 동일하게 소리를 방사합니다. 앞에서 본 것처럼, "다이폴라(dipolar)"라는 용어는 이러한 방사 패턴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드라이버가 상자의 전면에 장착되는 점-음원 스피커와 대조됩니다. 점-음원 스피커는 보통 다이내믹 드라이버와 연관되지만, 캐비닛에 장착된 드라이버라면 모두 점-음원 스피커의 자격이 있습니다. 

리본과 정전형 스피커의 다이폴라 방사 패턴 때문에, 점-음원 스피커와 사용이 매우 다르게 됩니다. 이러한 스피커들은 전면으로 방사하는 것만큼의 에너지를 후면으로 방사하기 때문에, 스피커의 위치가 더 중요한 것이 됩니다. 다이폴 스피커는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뒤에 상당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뒷벽의 음향적 특성이 소리에 훨씬 더 큰 영향을 줍니다. 리본의 후면 에너지를 흡수해서 설치를 더욱 쉽게 하려던 시도도 있었지만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했습니다. 

리본과 정전형 스피커는 또한 점-음원 스피커보다 훨씬 좁은 방사 패턴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양옆으로는 적은 소리를 방사합니다. 그 결과 감상자는 스피커로부터의 직접음을 더 많이 듣고, 마루, 천정, 그리고 옆벽으로부터의 반사음은 훨씬 덜 듣게 됩니다. 이것은 특히 방사패턴이 실린더 모양이 되는 중역과 고역에서는 더욱 그러합니다. 그 결과는 흔히 투명도가 크게 개선되고, 음색이 더 자연스럽게 되는 것입니다.(이 반사 효과는 제 4장에서 논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의 부정적인 효과는 평판형 스피커가 고역 주파수를 "빔(beam)"을 방사하는 것인데, 그 결과 앞에서 설명한 "버티컬 베네시안-블라인드 효과"가 발생하여 약간만 머리를 움직여도 음조의 균형이 급작스럽게 변화합니다. 이러한 경향은 곡면을 준 진동판(앞에 나온 정전형 스피커의 사진에서 보듯이)이나 진동판을 전기적으로 분할함으로써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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